온라인 스토어

쿠팡 위탁 판매, 배송상품 택배가 분실된 경우 처리 방법과 후기

리치노믹스 2024. 11. 22. 11:45
반응형

어느 날 쿠팡에서 판매한 상품이 택배 배송 과정에서 분실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초보인 제게 너무 당황스러운 일이었습니다. 로켓이 아닌 판매자윙 상품이었고, 이런 경우에 도매처와 쿠팡에서 어떻게 처리하면 되는지 그 과정을 공유합니다.

 

 

 

 

 

반응형

 

 

 

 

 

쿠팡-위탁-판매-택배-분실-처리-포스팅-썸네일
쿠팡 위탁판매 택배 분실

 

 

 

 

배송 중인 택배 중 분실을 인지하다.

 

 

초보 셀러인 저는 하루에 1~2건 정도 팔리거나, 아예 안 팔리는 날도 많습니다. 그래도 이런 초보인 제게도 구매를 해주시는 고객님들께 감사한 마음입니다.

 

 

몇 개 안 팔았는데, 어느 날 아래와 같이 고객문의가 접수되었다는 알림이 옵니다.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쿠팡에서는 24시간 내에 답변을 권장합니다. 아마 판매자 점수에도 영향이 있을 것입니다. 

 

 

 

쿠팡-고객문의-접수-화면
갑작스런 고객 문의

 

 

고객 문의 내용을 보고 조금 놀랬습니다. 보통 하루나 이틀 정도면 배송이 완료되는데, 며칠 째 배송 중이라는 문의였습니다. 다급하게 도매매 처리 내역을 확인해 봤더니, 아래와 같이 이미 출고된 지 열흘 가까이 지난 주문이었습니다.

 

 

도매매-배송조회-현황-확인-메뉴-화면
도매시스템 배송조회 메뉴 확인

 

 

 

아 뭔가 문제가 발생한 것은 틀림이 없습니다. 경력이 있으신 분들은 미리 체크해서 사전에 인지하여 처리하셨을 텐데, 저는 10일 정도 지난 시점의 배송 문제를 이제야 파악한 것입니다. 이제 해결을 해야 합니다.

 

 

 

 

분실 택배의 현황 확인 및 분실 접수

 

 

먼저 택배사 조회 서비스를 아래와 같이 확인해 보았습니다. 아직도 무슨 배송 대리점에 있다고 나옵니다. 먼저 기사분께 연락을 해봤지만 바쁘신지 안 받고, 다음 대리점 번호로 전화하였습니다.

 

 

택배-배송-현황-화면
이해 안가는 배송 현황

 

 

 

대리점 직원분에게 상황을 설명드렸고, 담당 직원은 이미 저 정도 시일이 지난 물건이라면 분실로 봐야 한다고 하는군요. 초보 위탁 셀러인 저는 순간 매우 당황하였습니다.

 

 

분실이라니. 분실이면 도대체 어떻게 해야하는 것인지, 상품을 다시 주문해서 보내야 하는 것인지 순간 당황했습니다. 그럼 택배사 과실을 온전히 내가 감당하는 것인지, 고민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호랑이한테 물려가도 정신만 차리면 되는 것이니 일단 하나씩 처리를 하기로 하였습니다. 먼저 아래와 같이 택배사에 해당 운송장 번호를 입력하여 사고접수를 진행하였습니다. 

 

 

택배-분실-접수-화면
택배 분실 사고 처리

 

 

 

바로 접수가 되었고, 택배사에서 보상금액도 지급한다고 하는군요. 아마 보상금액은 해당 택배 발송 처리를 해주신 도매처 공급사에게 갈 것으로 생각됩니다. 자 다음은 이제 도매처 공급사에 처리를 논의해야 합니다.

 

 

 

 

 

분실 택배의 재발송 및 고객 응답 처리

 

 

아래와 같이 도매처 사장님께 문자를 드렸습니다. 저는 고민해서 이거 저거 설명드렸는데, 바로 재출고 해주시겠다고 답변이 오네요. 상품 재발송 문제는 이렇게 간단하게 해결되었습니다. (도매 공급사 사장님께 깊은 감사 ㅠㅠ)

 

 

도매처와-분실-택배-사안-논의-화면
도매 공급사의 빠른 대처

 

 

 

그리고 일단 택배 분실접수와 재발송 등 많은 상황들이 정리된 거 같으니, 아래와 같이 쿠팡 고객문의에도 답변을 합니다. 고객 만족이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매우 정성껏 나름 작성해서 답변을 드렸습니다. 

 

 

고객-문의-답변-입력-화면
쿠팡 고객에게 답변

 

 

 

이후 추가적인 문의가 없었던 것으로 보아, 고객분께서도 특별히 불만은 없으셨던 거 같습니다. 도매처에서 물건을 재발송해주시고, 친절하게 송장번호를 다시 보내주셨습니다. 이 번호를 가지고 아래와 같이 쿠팡 판매자 시스템에 송장수정을 해줍니다. 

 

 

상품-재발송-송장번호-수정-화면
상품 재발송 송장번호 수정

 

 

 

이것으로 쿠팡 판매 상품의 택배 분실사고를 큰 문제없이 마무리하였습니다. 일단 초보 판매자인 제게 금전적인 손실은 없었으나, 상품 배송 기간이 너무 길어져서 쿠팡 판매자 점수가 깎였습니다. 이것은 감당해야 합니다. 또 1~2주 동안 충실히 판매하면 다시 회복됩니다.

 

 

혹시 판매 경험이 많으신 분들은 별도로 이런 경우 시스템적으로 간단하게 해결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이제 한두 달 된 초보 셀러의 처리 후기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혹시 관련하여, 사소한 거라도 조언 있으시면 얼마든지 환영입니다. 

 

 

이런 경험들이 하나 두 개가 쌓여갈수록 점점 셀러로써 단단해진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저와 같이 초보 위탁 셀러분들께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파이팅입니다.

 

 

 

 

 

 

2024.10.30 - [온라인 스토어] - 쿠팡 위탁판매 품절로 인한 배송지연 처리 및 느낀점

 

쿠팡 위탁판매 품절로 인한 배송지연 처리 및 느낀점

이번 포스팅에서는 쿠팡으로 위탁판매를 하면서 겪은 주문 상품의 품절로 인한 배송지연 처리에 관한 내용을 기록으로 남기겠습니다.  이 품절 문제는 위탁판매의 최대 단점이라는 생각이 듭

richnomics.tistory.com

 

 

 

 

 

 

2024.09.02 - [온라인 스토어] -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등록 신고 및 발급 (국세청 홈택스)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등록 신고 및 발급 (국세청 홈택스)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사업자등록증이 필수입니다. 사업자등록증이 있어야 상품 소싱을 위한 도매사이트 가입 및 스토어 사업자 전환 등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토어

richnomics.tistory.com

 

 

 

 

 

 

2024.08.23 - [온라인 스토어]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빠르게 개설한 방법 및 후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빠르게 개설한 방법 및 후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기로 하였습니다. 오랜 시간 생각만 하고 있었는데, 퇴사 후 시간이 조금 확보되었습니다. 회사만 다니면 삶이 변하지 않기에 삶을 변화시키는 첫 발걸음으로 스

richnomic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