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스토어

쿠팡 위탁판매 품절로 인한 배송지연 처리 및 느낀점

리치노믹스 2024. 10. 30. 16:46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쿠팡으로 위탁판매를 하면서 겪은 주문 상품의 품절로 인한 배송지연 처리에 관한 내용을 기록으로 남기겠습니다.  이 품절 문제는 위탁판매의 최대 단점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고객은 중요하니까, 배송지연을 발 빠르게 처리하는 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쿠팡-위탁판매-배송문제-지연-포스팅-썸네일
쿠팡 위탁판매 배송지연

 

 

 

 

 

쿠팡 위탁판매 : 도매처가 뒤늦게 품절을 알려오다.

 

 

쿠팡으로 위탁판매를 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주문 접수가 들어오면 바로 해당 상품의 도매처에서 주문을 합니다. 그리고 택배를 발송하면, 도매처에서 운송장 번호를 알려줍니다. 그럼 그것을 쿠팡 판매자 페이지에 입력을 하면 간단히 마무리됩니다. 

 

 

그런데 어느 날, 한 상품이 주문을 했는데 발송 처리가 안되고 있습니다. 이틀 정도는 기다려보았습니다. 아시겠지만 쿠팡은 판매자점수를 엄격히 관리하기 때문에 주문 상품의 출고일자를 잘 지켜야 합니다.

 

 

도매처에서 아무런 연락이 없어 해당 상품 페이지를 가보았더니, 품절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바로 문의를 하였고, 상품이 품절되어 약 10일 정도 후에 발송이 가능하다고 이야기합니다. 15일이 걸릴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저는 애초에 주문받은 상품이 품절이 될 거라는 생각은 해본 적 없는 초보 셀러이기에 잠시 멍 했습니다. 그래도 상품을 기다리는 고객에게 알려야 했기에 배송지연 처리를 시작했습니다.

 

 

 

 

 

 

일단 고객에게 배송지연 안내 처리

 

 

먼저, 배송지연 안내를 하기 전에 고객과 통화를 하기로 하였습니다. 혼자 판단으로 배송처리를 해버리면, 기다리던 고객은 일방적으로 문자만 받을 것입니다. 입장 바꾸어보면, 고객의 맘은 안 좋을 것입니다.

 

 

주문 정보에 나온 안심번호로 전화를 드렸고, 해당 품절 문제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매우 죄송하다고 여러 번 말했습니다.  하지만 고객께서는 그럼 기다릴 테니, 재입고 후에 발송을 해달라고 합니다. 매우 다행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근데 꼭 그렇지만은 않았습니다.)

 

 

이젠 고객에게 양해를 구했으니, 쿠팡 판매자 시스템에 배송지연 처리를 시작하였습니다. 아래처럼 해당 주문을 선택하고, 상단에 '배송지연안내' 버튼을 선택합니다.

 

 

배송지연-상품-선택-화면
주문 상품 선택 후 배송지연 진행

 

 

 

그럼 아래와 같이 문자발송 페이지가 나옵니다. 여기서 '배송지연'으로 유형을 선택하고, 주문번호와 구매자 고객분 정보를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배송지연-처리-유형-선택-화면
배송지연 선택 및 문자발송

 

 

 

그리고 아래와 같이 지연 사유를 '입고지연'으로 선택을 하고, 출고 예정일을 선택합니다. 제가 봐도 너무 늦는 일자입니다. 기다려주시는 고객님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연-사유-선택-화면
지연 사유의 선택

 

 

 

그리고 아래 사진처럼 자동으로 설정된 배송지연 안내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이미 고객과 통화를 한 상태이기 때문에 그다지 놀라시지는 않을 것입니다. 마음 한편이 조금은 편해졌습니다.

 

 

문자-작성-발송-처리-화면
문자 작성 후 발송 처리

 

 

 

그리고 혹시나 모르니, 아래처럼 문자가 잘 발송되었는지 다시한번 확인해 봅니다. 일단 고객님에게 정보를 알리고, 쿠팡 판매자 시스템에도 해당 배송지연 건을 정확히 입력하였습니다.

 

 

발송-지연-문자-내역-목록-화면
발송 내역 확인

 

 

 

 

품절 및 배송지연 문제로 느낀점

 

일단 가장 크게 배운 점은 내가 소싱한 도매처의 상품을 주기적으로 체크해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잘 팔리는 상품은 불과 며칠 사이에 품절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당 도매처는 저뿐만 아니라 많은 판매자분들에게 물건을 공급하기 때문에, 시즌성으로 한번 잘 팔리면 품절은 순식간인 거 같았습니다. 저는 괜히 이제는 시즌성 상품도 피하게 됩니다.

 

 

저는 그래서 좀 팔린다 싶은 상품은 아침마다 도매 사이트로 가서 상품 현황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품절 처리가 된 상품은 빠르게 제 쿠팡과 오픈마켓 판매 사이트에 반영을 합니다. 하지만 품절 처리 자체도 스토어 점수에 마이너스가 되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했듯이, 재입고를 기다리는 기간 동안 고객님이 기다려 주는 것이 마냥 좋은 해결책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만큼 재입고일까지의 배송지연일이 또 판매자 점수에 마이너스가 되는 거 같습니다. 이 건으로 제 판매자 점수는 경고 수준까지 내려갔습니다. 그렇다고 그 시점의 주문 취소도 좋지 않습니다. 그것 또한 큰 마이너스 요소입니다.

 

 

결국 애초에 소싱을 할 때에 상품 수가 충분히 많아 품절의 가능성이 없는 것을 등록하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품절이 된다면 빠르게 반영을 하여야 합니다. 품절인데, 주문이 들어오면 저와 같은 문제에 직면합니다.

 

 

아무튼 결국 상품이 재입고되어 잘 발송해 드렸지만, 이 한 건이 제게는 큰 스트레스였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위탁판매 형태가 아닌 사입 판매를 진입해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로켓그로스도 동시에 준비 중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위탁판매를 처음 시작한 초보가 겪은 품절로 인한 배송지연 처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관련 정보들을 찾아보았지만, 이런 경우에 어떻게 처리하면 판매자점수에 영향이 없는지는 못 찾았습니다. 혹시 아시면 댓글로 코멘트 부탁드립니다. 

 

 

저처럼 온라인 판매를 시도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운이 가득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많이 팔고, 돈 많이 버셔서 바라시는 바 모두 이루시기를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4.09.02 - [온라인 스토어] -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등록 신고 및 발급 (국세청 홈택스)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등록 신고 및 발급 (국세청 홈택스)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사업자등록증이 필수입니다. 사업자등록증이 있어야 상품 소싱을 위한 도매사이트 가입 및 스토어 사업자 전환 등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토어

richnomics.tistory.com

 

 

 

 

 

 

 

2024.08.23 - [온라인 스토어]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빠르게 개설한 방법 및 후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빠르게 개설한 방법 및 후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기로 하였습니다. 오랜 시간 생각만 하고 있었는데, 퇴사 후 시간이 조금 확보되었습니다. 회사만 다니면 삶이 변하지 않기에 삶을 변화시키는 첫 발걸음으로 스

richnomic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