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스토어

쿠팡 위탁판매 단순 변심 반품을 도매매에서 간단히 처리하기

리치노믹스 2024. 12. 3. 16:34
반응형

아직 몇 개 팔리지도 않는데 또 반품이 들어옵니다. 의류는 정말 반품이 많은 거 같습니다. 이번에는 고객의 단순 변심이 사유라 일부 손실을 보전받지만, 어쨌든 제게는 손실입니다. 이러한 경우, 공급처인 도매매에서 처리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그 과정을 기록하겠습니다.

 

 

 

 

 

 

반응형

 

 

 

 

 

쿠팡-단순-변심-반품의-도매매-처리-포스팅-썸네일
쿠팡 반품 도매매 처리 방법

 

 

 

 

쿠팡 반품 접수 확인

 

 

아직 초보 셀러인 저는 스마트폰에서 띠릭 하는 경쾌한 알림이 울리면 화들짝 놀랍니다. 주문 건수가 하루에 한 건, 아니면 며칠에 한 건 들어오는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또 띠릭 하길래 폰을 봤더니, 아래와 같이 반품 접수가 들어왔다는 알림입니다. 한숨이 납니다. 보통 쿠팡에서의 반품은 고객들이 대부분 판매자 사유로 입력해서, 배송비 등으로 이중 손실을 보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쿠팡-반품-접수-화면
반품 접수 확인

 

 

 

아무튼 반품은 들어왔으니, 눈물을 머금고 사유를 자세히 확인해 봅니다. 애초에 상품이 불량이거나 하면 반품은 당연한 것이니까요. 그런데 이게 웬일입니까, 고객이 반품 사유를 "단순 변심"으로 해주셨네요. 

 

 

이런 경우는 처음인데, 배송비를 고객에게서 차감하는 거 같습니다. 그럼 어쨌든 제 앞으로의 배송비 일부 손실은 보전하게 되는 것입니다. 구매 완료가 되면 더 좋기는 하지만, 일단은 손실이 최소화되는 반품이 될 거 같아 다행입니다.

 

 

고객의-반품-사유-확인-화면
반품 사유 - 단순 변심

 

 

 

 

 

도매매에 반품 접수하기

 

 

이전 포스팅에서는 반품 상품을 보기 위해, 제가 직접 홈픽 서비스를 이용하여 상품을 회수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하자 없는 상품이고, 굳이 상품을 제가 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도매처에 반품 요청을 진행합니다.

 

 

제가 소싱했던 도매매 포털에 들어가 해당 주문 건의 반품정보를 입력합니다. 아래와 같이 저도 "단순변심" 항목을 선택하고, 반품 정보를 입력합니다. 주의할 점은 도매 공급사의 반품 처리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고객의 안심번호를 새로 발급해서 입력해주어야 합니다.

 

 

반품의 경우, 상품을 문 앞에 두어야 하는 등 고객과 통화를 할 일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원래 실제 핸드폰 번호를 남겨주면 좋은데, 쿠팡은 절대 고객 핸드폰을 제공하지 않는 정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도매매-반품-신청-입력-화면
도매매에서 반품 신청정보 입력

 

 

 

그리고 도매 공급사에서 의문이 없도록, 반품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사진까지 첨부하여 자세히 기록합니다. 만약 상품 불량이나 사이즈 문제로 인한 반품이라면, 반드시 상품 관련 사진을 받아 첨부하여야 합니다.

 

 

반품 신청을 하는 과정은 위 양식을 입력하기만 하면 간단히 처리가 됩니다. 그리고 아래 그림과 같이 해당 주문 건이 "반품교환 중"이라고 표시된 것을 확인합니다. 이 과정까지만 마치면 도매매 시스템에서 나머지는 자동으로 알아서 해줍니다. 저와 같은 초보 셀러에게 아주 훌륭한 도매 거래 시스템입니다. 

 

 

반품-접수-완료-화면
반품 접수

 

 

 

 

 

반품 현황 및 환불처리 확인

 

 

이제 해당 상품은 반품 관련하여 제가 별도로 할 것은 없습니다. 그저 반품처리가 잘 되는지 기다렸다가, 반품 택배의 송장번호를 도매 공급사에 문의하여 받기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반품 상품을 회수 중이라는 증빙으로 해당 송장번호를 쿠팡 판매자 시스템에 입력하면, 쿠팡에서의 처리는 모두 완료가 됩니다. 아쉽긴 하지만 고객 단순 변심의 경우는 다행히도 배송비 손실 일부 금액을 쿠팡에게서 정산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당연하지만 쿠팡이 보전해 준 이 배송비 3,500원은 일부 손실을 보전할 뿐, 위탁 판매인 저에게는 반품은 어쨌든 손실입니다. 아래 도매매 반품 처리 기록을 자세히 보시겠습니다.

 

 

단순 변심이기 때문에 도매처에서는 처음 발송할 때 택배비와 반품할 때의 택배비를 모두 제하고 환불처리를 해줍니다. 결국 두 번의 배송비는 제가 떠안는 것입니다. 그래도 위에 언급했다시피, 한 번의 배송비는 보상받았습니다.  

  

 

반품-처리-현황-확인-화면
반품 결과 확인

 

 

 

어쨌든 반품이 잘 마무리되고, 택배비 손해는 봤지만 무난하게 처리하였습니다. 앞으로 수십 수백 건의 판매와 마찬가지로 수도 없는 반품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쿠팡의 경우는 고객들의 반품 사유를 보면 대부분 "상세페이지와 설명이 다름" 등으로 설정하고, 판매자에게 반품 배송비를 전가합니다. 상품에 하자가 없음에도 말입니다.

 

 

어쨌든 지금은 판매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하나하나 배워나간다는 생각으로 금액을 신경 쓰지 않고 해나가고 있습니다. 재미있기도 하지만, 생각만큼 잘 되지 않아 어려운 세계라는 생각이 하루에도 여러 번 듭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쿠팡 반품상품을 도매매에서 간단하게 처리하는 방법을 기록해 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초보 셀러의 좌충우돌 경험을 계속 기록해나가려고 합니다. 저와 같이 새로운 도전을 하시는 분들의 건승을 기원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매매 바로가기

 

 

 

 

 

2024.11.22 - [온라인 스토어] - 쿠팡 위탁 판매, 배송상품 택배가 분실된 경우 처리 방법과 후기

 

쿠팡 위탁 판매, 배송상품 택배가 분실된 경우 처리 방법과 후기

어느 날 쿠팡에서 판매한 상품이 택배 배송 과정에서 분실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초보인 제게 너무 당황스러운 일이었습니다. 로켓이 아닌 판매자윙 상품이었고, 이런 경우에 도매처와 쿠팡

richnomics.tistory.com

 

 

 

 

 

 

 

2024.11.22 - [온라인 스토어] - 쿠팡 위탁 판매, 배송상품 택배가 분실된 경우 처리 방법과 후기

 

쿠팡 위탁 판매, 배송상품 택배가 분실된 경우 처리 방법과 후기

어느 날 쿠팡에서 판매한 상품이 택배 배송 과정에서 분실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초보인 제게 너무 당황스러운 일이었습니다. 로켓이 아닌 판매자윙 상품이었고, 이런 경우에 도매처와 쿠팡

richnomics.tistory.com

 

 

 

 

 

 

 

2024.08.23 - [온라인 스토어]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빠르게 개설한 방법 및 후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빠르게 개설한 방법 및 후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기로 하였습니다. 오랜 시간 생각만 하고 있었는데, 퇴사 후 시간이 조금 확보되었습니다. 회사만 다니면 삶이 변하지 않기에 삶을 변화시키는 첫 발걸음으로 스

richnomics.tistory.com

 

 

반응형